현대해양 50년, 특집기사 50선
현대해양 50년, 특집기사 50선
  • 김비도 기자
  • 승인 2019.10.08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편집자주] 현대해양은 우리나라 대표 해양수산 종합 전문지로서 해양수산의 주요 사건·사고, 이슈들을 심층 분석해 왔다.

창간 50주년을 기념하여 현대해양이 그동안 다뤄왔던 특집기사 중 되짚어 보아야할 50대 기사를 선정 게시한다.

※ 본 내용 중 특히 관심이 있는 독자가 있으면 별도의 연락을 주시면 기사 제공 등의 서비스를 하겠습니다.

 

1969~1970's

 

 

 

 

 

1. 해양수산의 오늘과 미래(1969.11·12)

오늘날 해양산업, 특히 해양개발은 우주개발 못지 않게 큰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것은 육상의 한정된 자원에 비해 무진장한 보고로서 가치를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우리나라 형편으로 볼 때 더욱 절실한 감이 드는 것이며 이를 위해 우리는 다방면으로서 노력해야하고 또한 이들 관리 사업을 분석 현황과 전망을 더듬어 봄으로써 새로운 각오와 대책이 마련될 것이다.

목차는 해외어업, 국내어업, 수산무역, 내항해운, 외항해운, 어항개발, 해저개발, 수산증양식, 수산가공업, 조선업, 선용기관, 어구선구, 해상보험, 인력개발, 염업.

 

2. 수산물은 콜레라의 매개체가 아니다(1970.10)

작년에 이어 계속적으로 발생한 콜레라는 이미 한국에 토착화한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까지 자아내고 있다. 콜레라의 문제는 인명을 해치기 때문에 하루 빨리 구제되어야 하고 예방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매우 심각하다. 더욱이 국민영양에 필요불가결한 단백질을 값싸게 공급하고 있는 수산물과 깊은 관계가 있다는 그릇된 인식으로 인한 간접적인 피해가 직접적인 피해보다도 크다는데 문제는 더욱 심각해진다. 수산물을 콜레라의 매개체시하는 잘못된 인식이 가져온 출어의 금지, 어시장의 폐쇄, 판로의 봉쇄로 인한 영세어민의 피해가 막대해 지고 있다. 이에 특집좌담을 기획했다.

 

3. 선원수급정책(1972.8)

지난 7월4일 한국해사문제연구소 주최로 열린 선원수급정책 심포지엄이 한국일보 9층 회의실에서 아침 9시30분부터 장장 8시간 30분에 걸쳐 각계인사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지하게 열렸다. 제1부 원칙, 제2부 수요, 제3부 공급, 제4부 경제발전, 제5부 국제성으로 나눠 5명의 발표자와 10명의 토론자가 한국의 선원수급정책을 위한 길잡이를 제시하였다.

 

4. 어촌의 선착장문제(1973.6)

현대해양은 MBC 문화방송과 제휴하여 해양수산과 관련된 방송을 연속 진행하였다. 1973년 5월 27일, 어민소득과 직결되는 어촌의 선착장 문제에 대해서 정부계획과 어민이 바라는 점을 중심으로 방송좌담회를 가졌다.

이날 사회는 현대해양 김륜화 편집부장이 맡았으며 유석재 수산청 시설국장과 장희운 중앙수산 사장이 패널로 나와 대담하였다.

 

5. 해수공해 얼마나 오염되었나(1973.7)

공해는 인류의 생활환경을 위협하고 있다. 해양의 오염은 수산업에 커다란 문제를 제기시키고 있다. 최근 일본 연안의 오염은 어구류에 대한 공포증으로 까지 나타나고 있다.

우리나라 연안은 얼마나 오염되어 있는가의 주제를 놓고 깨끗한 우리연안을 지키기 위한 방안과 대책은 무엇인가를 관계 전문인사들을 모시고 들어보았다.

대담에는 이양희 한국과학기술연구소 농수산가공연구실장, 양정덕 수산청 연근해과장, 이영길 한국굴수출주식회사 총무부장이 참석했으며 사회는 어재동 본지편집위원이 진행했다.

 

6. 조선(1974.7)

한 나라의 해양입국과 중공업 발전을 위하여 조선공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어느 정도인가하는 것은 이미 선진제국의 발자취에서 뚜렷하게 볼 수 있다. 해양입국의 중심이 되고 있는 수산업 진흥과 해운의 원동력이 바로 조선공업이며, 일반공업화 과정에서 심각한 문제점으로 공포의 대상이 되고 있는 공해가 조선공업에서는 극히 적은 비율이라는 주목할 만한 사실이 조선공업의 앞날을 밝게 해준다. 짧은 연륜동안 급성장을 본 우리나라 조선공업의 현황은 과연 어떠하며, 이에 따른 여러 가지 문제점은 무엇이고 세계적인 조선추세는 어떠한지를 살펴보았다.

 

7. 해상보험(1975.8·9)

해상보험에 대한 인식은 거의 희박하다고 할 수 있다. 그것은 원양어선을 제외한 대부분의 어선이 소형이거나 영세성을 벗어나지 못했기 때문이라 풀이할 수 있다. 이런 뜻에서 이번호에는 해상보험의 이모저모를 구체적으로 제시해주는 특집을 마련하였다. 국내의 모든 해상보험업계가 이번 특집에 적극 참여해준 것은 해당업체나 우리 수산계를 위해 퍽이나 다행스런 일이 아닐 수 없다.

이와 더불어 수산업협동조합의 공제업무까지 곁들여 수산관계 인사들의 해상보험에 대한 인식이 많이 개선되었으리라 믿는다.지면관계상 8,9월호에 상,하로 나 나누어 엮었다.

 

8. 트롤어업의 미래를 진단한다(1976.4)

경제수역200해리, 영해폭 12해리의 문제로 우리나라 원양어업계는 점차 심각해져 가고 있다. 따라서 본지는 트롤어업과 관련한 정부, 업계 전문가의 특별좌담을 마련하고 기고글을 게재하며 우리나라 트롤어업의 당면문제와 해결방안을 제시하였다.

우리나라 트롤어업의 선구적 개척자들의 체험을 바탕으로 한 생생한 이야기를 들어봤으며 원양트롤어업의 현황과 문제점, 근해 트롤어업의 개발현황과 전망, 한국 새우트롤어업 방향, 대서양 트롤 어업의 현황과 진로, 북양 스탄트롤어업의 국제환경과 어획물 판매전략 등의 전문가 기고글을 게재하며 트롤어업과 관련된 동향을 심도 있게 파헤쳤다.

 

9. 남극양 크릴 어업, 그 생태와 어구어업(1977.7)

이 특집은 지난 6월 4일 한국수산학회와 한국어업기술학회가 공동으로 부산수산대학에서 개최한 77년도 춘계공동학술발표회의 때 부산수대 고관서 교수가 발표한 논문을 엮은 것이다. 이번 심포지엄은 남빙양에 분포, 서식하는 부유생물인 크릴(Krill)을 수산자원으로 이용하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학계와 어업실무자간의 발표를 겸한 토의였던 바, 원양어업의 새로운 방향모색과 부존자원 개발이라는 차원에서도 크게 의미가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주요내용은 소련, 일본, 불란서의 어구어법, 기상조건, 남극해의 국제조약과 과학위원회 등이다.

 

10. 우리식탁도 이제부터 영양·미용식 「참치」로(1979.6)

미국이나 구라파 사람들에겐 상상을 초월할만큼 대단한 인기 미용식품인 참치가 국내에 시판되기 시작하자 발빠르게 기사화하였다.

일본 오차노미즈여대 垣長典 교수의 저서 식품 270종에서 ‘훌륭한 영양을 함유하고 있으면서 또 아무리 기호식품으로 먹어도 물리지가 않을 뿐 아니라 살도찌지 않는다’는 참치를 시판한 유한회사 유진물산 부평공장을 탐방했으며 서울의대 교수, 롯데호텔 일식장 주방장 등의 참치 애찬론을 실었다.

 

1980's

 

 

 

 

 

11. 수산식품가공의 현황과 그 전망(1980.3·4)

맬더스(Malthus)는 그의 저서 인구론에서 세계의 인구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데 식량은 산술급수적으로밖에 증가하지 않기 때문에 인류사회는 빈곤이 온다고 했다. 지금 추세대로 간다면 30년후에는 세계 인구가 80억명에 달할 것으로 여겨진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지구상의 경작 면적은 한정되어 있는 것이다.

이제 인류가 의존할 곳은 무한한 잠재력을 지닌 단백질식량의 보고인 바다뿐이다. 수산물의 완전식량화를 위한 식품가공과 그 보존문제가 세계적 관심으로 등장하고 있는 이 때에 수산물가공기술의 현황과 앞으로의 전망을 진단해 보고 미개발 상태에 있는 우리나라 수산식품가공의 문제점을 알아보기로 했다.

 

12. 심해어(深海魚)(1981. 1)

深海, 인간의 손이 미치지 못하는 암흑의 세계.

이 심해가 미래의 어장으로 서서히 부상하고 있다. 종래의 수평어장은 이미 한계점에 도달했다. 자원보존없는 남획, 각국간의 치열한 조업경쟁 등 이 어려운 문제는 앞으로 더욱 심각한 양상으로 변해갈 것이다.

이미 세계 각국에선 水平時代에서 垂直時代로 판도를 전환시키고 있다. 심해자원의 조사, 어구와 어법의 개발 등 아직 시작단게에 불과하지만 미래의 단백질 공급원으로 각광을 받게 될 것이다. 현대해양은 전문가와의 대담과 함께 수산자원적인 관점에서 본 심해어에 대한 수심과 어군밀도와의 관계, 생물특성, 어획가능량 및 자원개발방향 등에 관해 개설해 보기로 한다.

 

13. 국제해양법조약에 따른 심해저자원개발 및 한국 수산업의 진로(1982.7)

1974년부터 8년여에 걸쳐 논란의 대상이 되어왔던 국제해양법조약이 지난 4월 제3차 국제해양법회의에서 개도국의 압도적 지지속에 채택되었다. 320개 조문과 8개 부칙으로 구성되어 있는 이 조약이 채택됨에 따라 「200해리 경제수역에 따른 연안국가간의 어업조정 문제와 대륙붕, 심해저 자원개발문제가 최대의 현안으로 대두된 지금, 우리는 한국 수산업의 진로와 해양개발에 대해 새로운 좌표를 정립해야만 될 것이다.

현대해양은 국제해양법 회의의 경과내용, 제3차 UN해양법조약 채택과 해양자원에 관한 조항, 국제해양법이 우리나라 수산업에 미치는 영향과 앞으로의 대책, 심해저 망간단괴 개발 등을 정리하였다.

 

14. 바다의 목장화 – 기르는 어업의 새장이 열린다(1984. 4)

우리나라 수산업은 2백해리 경제수역 시대를 맞아 어업별 생산에 큰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다. 즉 원양어업생산은 매년 줄어들게 되고 연근해어업생산은 현재의 생산량 유지가 어렵기 때문에 천해양식업 생산에만 신장의 기대를 걸 수 밖에 없는 실정이다.

이에 현대해양은 바다의 목장화-기르는 어업의 새 장이 열린다라는 제목의 특집 아래 「어류양식의 현황, 전망, 그리고 문제점」, 「현장에서 체험한 우리나라 어류양식의 당면과제」, 「17년의 각고 끝에 이룩한 무지개송어양식」, 「새우양식의 역사와 앞으로의 전망」, 「일본의 양식업」을 각각 나누어 게재했다.

 

15. 해양관광개발의 현황과 문제점(1984.6)

관광산업은 외화가득률이 90%를 넘어서는 전략산업으로 오늘날 개발을 지향하는 개발도상국에서는 관광산업을 통한 경제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해양자원이 풍부한 스페인은 공식적인 통계로는 연 40억달러의 관광수입을 올리고 있으며 여기에는 해양관광개발이 큰 몫을 차지하고 있다. 스페인 이외 영국, 프랑스, 멕시코 등에서도 해양관광단지를 성공시킨 사례가 있다. 이러한 세계적 추세로 볼 때 한국도 3면이 바다로 둘러싸여 훌륭한 해양관광자원을 많이 가지고 있기 때문에 국제 관광 수요 충족과 국민관광 수요충족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해양관광자원개발의 필요성이 한층더 커진다고 하겠다.

현대해양은 특집기사로 해양관광개발의 방향, 어촌관광개발의 문제점과 대책, 일본의 어촌관광 사례 등을 살펴보았다.


16. 해방40년, 되돌아본 수산 발자취: 수산원로와 해방둥이와 대담(1985. 8)

수산계 원로 정문기 박사와 해방둥이 조갑제 월간조선 기자의 대담을 실었다.

정문기 박사는 동경제국대학 수산학부를 졸업한 후 총독부 식산국 양식게장, 평북도청 수산과장 겸 수산시험장장을 역임하고 해방 후 미군정 수산고문, 수산국장, 수산검사소장, 부산수산대학장 등을 거쳐 현 재 학술원 원로회원으로 있으며 수산계의 산 증인으로서 학술연구에도 지대한 업적을 남겼다.

조갑제 기자는 부산수대를 나와 부산일보 기자, 월간 마당 편집차장을 거쳐 현재 월간조선 차장으로 근무중에 있으며 르포라이터로서 그 명성이 자자하다.

 

17. 어묵연제품의생산과 유통을 분석한다(1986. 3)

헬리콥터가 고기떼를 쫒고 멋진 마도로스파이프를 문 탈랜트 ㅂ씨가 내뿜는 담배연기로 시작된 수산가공식품의 판촉전은 초기 참치캔의 그것에서 사뭇 양상을 달리한 제2라운드를 넘어가고 있다. 마치 위, 촉, 제, 진, 송, 노 등 춘추 12국의 각축처럼 화려하게 가공식품의 새장을 열고 등장한 어묵연제품이 이제 소비자의 눈을 서로 차지하기 위해 숨까쁜 다툼을 시작하고 있는 것이다.

현재 어묵연제품을 생산하는 업체는 총 238개소이며, 생산량은 83년 이후 년평균 112%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이에 현대해양은 특별취재반을 편성, 수리미에서 어묵에 이르기까지, 그 문제점은? 대형백화점을 중심으로 어묵의 유통 현황을 살펴보았다.

 

18. 산학협동을 주도하는 수산해양연구기관의 청사진(1987. 4)

우리의 수산진흥 및 해양개발을 주도하고 있는 연구기관. 이들이 흘려온 땀들이 우리의 수산·해양산업에 보태어지고 있는 것을 수없이 보아왔다. 이제 이들이 쌓아올린 올적에다 관련업계의 보다 깊은 관심으로 산학협동이 이루어져야 진정한 수산·해양산업의 발전에 불을 지를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지는 주요 수산·해양산업연구기관을 찾아 연구실에서 땀을 흘리는 모습을 바라보았다. 본지가 찾은 연구기관은 국립수산진흥원, 한국과학기술원 해양연구소, 교통부 수로국, 국립환경연구원, 부산수산대학 해양과학연구소, 부산수산대학 수산식품연구소이다.

 

19. 남극! 노다지의 동토에 과학기지가 우뚝섰다(1988.3)

펭귄이 뛰놀고 물개가 포근히 잠들어 있고 이름모를 새들이 퍼덕이는 환상의 동토. 이 얼어붙은 땅에 한국인의 손을 말뚝을 박고 한국인의 두뇌가 뜨겁게 달아 올랐고 아무도 예측하지 못했던 거대한 역사가 마침내 이루어졌다.

1988년2월 17일 오후 10시(한국시간), 남극반도의 큰 킹조지섬 필데스만 연안 바톤 반도의 세종기지에 대한민국 남극과학기지가 준공, 남근 개척의 새장을 열었다.

오늘의 쾌거를 이루게 된 남극과학기지 건설계획은 지난 85년에 해양연구소의 남극탐험에서부터 조용하게 시작됐다.

본지는 동토의 땅에 남극과학기지가 세워지기까지의 과정을 기록으로 남겼다.

 

20. 김파동(1989.5)

고추파동의 악몽이 채 가시기도 전에 천해양식 어업 중에서 가장 비중이 크고, 서·남해안 4만4천여 어가가 생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김양식 어업에서 풍어 속에 가격 폭락이라는 파동이 일어났다.

89년산 김 생산이 작황호조로 사상 유례 없는 대풍작을 이루어 1월초 이후에는 가공비에도 미달되는 선까지 가격이 폭락함에 따라 어업인들은 정부당국이 생산 원가를 보장하는 조기 수매 확대를 해 줄 것을 요구하고 이의 관철을 위해 집단시위도 불사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에 현대해양은 특별취재반을 편성, 현장취재를 하고 정부 담당자와 전문가 기고를 실어 김 파동의 문제점과 대책을 일목요연하게 제시하였다.

 

1990's

 

 

 

 

 

21. 수산물 수입개방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1990. 4)

우리나라의 국제수지가 86년부터 흑자로 전환됨에 따라 미국, EC 등의 선진제국은 우리나라에 대해 수입개방압력을 가중시키고 있다. 급기야 89년 10월 GATT BOP위원회가 우리나라의 경제사정과 국제수지 동향을 검토한 끝에 GATT 18조 B항에 근거한 “국제수지방어를 위한 수입제한”을 더 이상 실시할 수 없다고 결정함으로써 우리나라는 90년부터 수입제한조치를 취할 수 없게 되었다. 더구나 GATT 다자간 무역협상(Uruguay Round)에서 농수산물교역의 완전자유화가 주요쟁점으로 제기됨에 따라 수산물 시장 개방은 불가피하게 되었다.

현대해양은 수산물 수입자유화와 그에 따른 문제점, 수산물 수입개방과 금후과제, 수산물 수입현황, 전환기에 접어든 일본의 수산물 수입동향을 점검해 보았다.

 

22. 연안간척 매립 현황과 계획 및 그 대책(1991. 5)

금년부터 서남해안을 대상으로 대대적인 간척매립사업을 벌여 목표연도인 2011년에는 매립가능지역으로 선정된 328지구 4,206㎢ 중에서 1차로 300개 지구 2,316㎢의 땅을 확보하여 농업용지와 공업용지 및 도시공공용지로 활용할 계획으로 알려지고 있다.

2011년까지의 매립대상의 대부분이 천해양식을 주로하는 지역이고 보면 그 심각성은 금방 알 수 있다.

본지는 수산업의 입장에서 되살려야 할 연안해역임을 직접 취재로 실증 제시하였으며 연안의 간척매립과 수산자원 보호문제, 연안해역매립과 환경영향평가, 전남도의 연안어장 간척 매립에 따른 그 대책, 경남도의 간척 매립계획과 어업피해 대책 등을 전문가를 통해 알아보았다.

 

23. 수협30년의 어제, 오늘, 내일(1992.4)

1962년 4월 1일 전국에서 일제히 오늘의 수협이 탄생된 이래 벌써 30년이란 역사가 흘렀다.

당시 수협수는 조합102개, 중앙회 1개, 어촌계 1,786개, 조합원수는 6만3,540명이었다. 그로부터 어언 30년의 역사가 경과하였다.

발족당시와 현재의 수협을 비교하면 중앙회 직원수는 13.8배, 사업규모는 1,530배로 성장했다. 조합성장도 놀랍다. 평균 직원수는 .6배, 사업규모는 755배, 자본규모는 2,107배나 늘어났다.

그러나 일부에서는 수협의 성장과 발전에도 불구하고 그의 지나친 업적 중심의 경영주의와 수협운동의 형식성을 놓고 비난을 하고 있다.

현대해양은 전문가들로부터 수협의 과거와 현재를 살펴보고 미래를 전망해 보았다.

 

24. 수산해양부(해양수산업부) 신설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나(1993. 4)

국무총리실에서 한국해양연구소 용역을 주어 6공시절 최종시안으로 조정된 해양산업부 설립안을 두고 각계의 의견을 임의 추출하여 수록하였다.

이 내용 중 큰 골격의 행정조직기구는 수산전담부서가 2국이며, 해운전담부서는 1국으로 되어 있으며 나머지 부서는 통합 및 혼합된 것을 나타나 있다. 이 밖에 산하기관은 모두 존속 내지는 조정 확대되어 있으나 수산진흥원은 다른 부처의 조직체계처럼 외청으로 승격되어 있는 않는 것이 비판의 대상이 되고 있다. 가령 농수산부 산항의 농업진흥청과 같은 기구를 볼 대 형평을 잃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25. WTO체제하의 수산업 발전방향(1994.7·8)

지난 5월14일 부산수산대학교 주최로 개최된 수산정책 심포지움 발표 초록을 여기에 전문 수록한다.

무한국제경쟁시대에 돌입한 현 WTO체제하에서 우리나라 수산업이 어떻게 살아남을 것이며, 국제적 경쟁 하에서 어떻게 헤쳐 나갈 것인가에 대하여 여러 발표자들의 심혈을 기울인 내용을 본지에 소개하는 바다.

주요내용은 수산정책의 기본방향, 수협의 경영혁신 방안, 경쟁력제고를 위한 연근해 어업 구조조정의 기본방향, 연안수산자원조성과 환경오염 방지 대책, 양식업의 발전방향과 과제, 원양어업의 발전방향 등이다.

 

26. 시프린스호 기름유출사고(1995.9)

지난 7월23일 전남 여천군 소리도 동북해상에서 14만톤급의 대형유조선 시프린스호가 좌초되어 연료용 벙커C유 3천5백여 드럼이 유출되어 사상 최악의 해양오염사고가 발생했다.

특히 이 사고는 사고 선박으로부터 유출된 기름이 사고 직후 태풍 ‘페이’의 영향으로 인한 빠른 조류를 타고 급속하게 인근해역으로 퍼져나감으로써 순식간에 남해안 청정해역을 기름바다로 만들고 말았다.

그동안 일간지와 TV 등에서는 신속보도에 묻히고 있는 수산피해보상 문제점, 해양오염사고의 대형화 문제, 유조선 해난사고의 원인과 대책을 차분히 따져보았다.

 

27. 해양수산부에 바란다(1996.8)

1996년 8월 해양수산부가 발족되었다. 국가경제수준의 세계화와 해양환경보전 및 해양자원보전 등 해양수산업무의 확대·강화의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이전의 농림수산부 산하의 수산업무와 건설교통부 산하의 해운항만업무, 내무부 산하의 해양경찰업무, 환경부 산하의 해양환경업무을 통합하여 발족하게 된 것이다.

현대해양은 각계 전문가들로부터 해양수산부에 바라는 사항들을 정리하여 게재하였다. 주요내용은 보완과 창조의 해양수산부를, 영속·효율적인 수산정책 유지, 가칭 해양안전보전국 신설, 백년대계를 바라보는 해양보전, 생산어민의 권익을 살려내야, 첨단 해양과학 개발에 앞장서길 등이었다.

 

28. 수산 오늘(1998.7)

올해는 UN이 정한 ‘세계 해양의 해’, 세계 각국은 바다헌장을 통해서 바다의 미래와 연안 환경을 지키려는 의지와 신념을 표현했다.

또한 정부도 국민바다헌장을 제정, 올바른 해양정책을 수립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모든 바다 자원을 지혜롭고 안전하게 보존하며 어업자원이 풍부한 바다를 가꾸어 후손들이 지속적으로 바다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짐했다.

그러나 오늘 우리나라 수산업은 연근해 어족자원 감소와 해외어장 축소, 고비용 저효율의 어업생산구조 연근해 어획량 140만톤 정체, 그리고 단기간내 유통혁신이 어려운 등 총체적으로 좀처럼 해소하기 어려운 현안을 안고 있다. 바다 게절을 맞이해서 우리나라의 수산현안을 분야별로 타진, 그 해소방안을 모색해 본다.

 

29. 새 한·일 어업협정 평가와 대책(1998.11)

새 한·일어업협정이 2년여의 우여곡절 끝에 마침내 타결됐다. UN해양법 협약에 의한 배타적 경제수역제 도입에 따른 새로운 어업질서를 창출하는 데 목적을 둔 새 한·일어업협정이 과연 우리 수산업에 어떤 가치가 있고 현안은 없는지, 또 국내어업 대책은 무엇인지, 본지는 창간 29주년 기념에 즈음, 새로 체결된 한·일 어업협정을 평가하고 대책을 모색하기로 했다.

마침 한국해로연구회와 국제해양법학회가 지난 10월 23일 서울 플라자호텔에서 「한·일어업협정의 평가와 대책」에 관한 세미나를 가졌다. 이 내용을 토대로 한·일어업협상 경과와 협정의 주용 내용, 어업협정을 보는 시각과 평가, 우리나라 어업대책을 간추렸다.

 

30. 대망의 남북수산협력 어떻게 이루어지나(1999.1)

우리나라는 지구상 국가중 마지막 분단국가로 남아 있다. 현재 김대중 대통령의 국민의 정부하에서 진행하고 있는 대북 햇볕정책은 남북대립과 냉전을 마감하고 바람직한 남북 화해의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해양수산자원 통일기반구축을 위한 해양수산분야의 남북협력은 남북교류의 활성화 및 통일을 앞당기는 시금석이자 초석이 될 것이다.

현대해양은 전문가의 기고를 통해 물적교류가능 영역, 어장의 상호이용 방안, 공동조사 방안을 제시하고 국회농림해양수산위원장, 해양수산부 장관, 부경대 총장의 의견도 실었다.

 

2000's

 

 

 

 

 

31. 막대한 발전 잠재력 지닌 해양벤처산업 육성전략 탐색한다(2000.2)

오늘날 경제구조가 지식과 정보에 기초하여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형태로 전환됨에 따라 벤처산업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특히 그 어느 때보다 기업의 창의성과 혁신능력이 산업발전의 원동력으로 작용되고 있으며, 벤처기업은 새로운 아이디어 도입과 기술혁신을 통해 산업구조고도화에 기여하는 동시에 부가가치 창출 및 고용증대에 기여한다. 따라서 막대한 발전 잠재력 지닌 해양벤처산업 육성전략 탐색했다.

 

32. 수산업 오랜 침체 원인 어디에(2001. 11)

현재 정부의 어업자원관리, 자원조성, 어촌어항개발, 등 주요 정책사업들이 수산업의 경쟁력 확보 및 어가소득증대와 연결되지 못해 실효성과 투자 효과에 의문이 제기됐다.

우리나라 수산정책은 장기적인 비전 없이 관행적으로 답습한 과거 정책들에 대해 객관적으로 평가하여 급변하는 국내외 여건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방향제시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수산업의 재도약을 위해 지금까지 수산정책에 쌓여온 문제점과 발전을 저해해온 모순점을 검토하여 종합적인 개선대책을 강구해야 한다는 것이다. 국회 농림해양수산위원회 김영진 의원은 최근의 수산업 침체원인을 분석하고 어업관리, 연근해어업 구조조정 등 주요정책별로 문제점을 제시했다.

 

33. 어촌관광, 어민들 관광산업에 소득 건다(2002.8)

주5일 근무제로 관광 활성화가 기대되고 있는 요즈음, 어촌관광도 여러 가지 측면에서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먼저 어민 소득 측면과 바다라는 레저공간의 다양화 그리고 자원의 효율적인 이용측면에서 중요하다 할 것이다.

이 중에서도 가장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어민소득 측면에서 보면 어업자원의 지속적 감소현상과 해양오염에 따른 어장 생산성 저하, 인건비 상승에 따른 어업경영비의 급격한 증가, 시장개방에 따른 어가 하락으로 어업소득은 정체되고 있다.

따라서 어촌관광 등과 같은 새로운 소득원 개발이 절실히 필요한 상황이다. 어촌관광의 현황분석 및 활성화 방안을 소개한다.

 

34. 불법어업 근절대책은 과연 없는가?(2003.5)

불법어업이 또다시 도마 위에 올랐다. 정부는 최근 수산자원 보호와 어업질서 확립을 위해 관계기관 대책회의를 열고 5월 1일부터 법무부, 행정자치부, 해양수산부 공동으로 무기한 불법어업 단속에 나서기로 하는 등 강력한 대응을 천명하고 나섰다.

그러나 소형기선저인망을 비롯한 어선어업 뿐만 아니라 면허양식어업도 각종 규제와 제도를 무시한 불법어업이 만연되고 있는 현실에 비추어 볼 때 그 근본 원인 제거 없이 단속만으로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는 게 중론이다.

불버어업 근절대책은 관연 없는 것인가? 속칭 ‘고데구리’와 어선어업, 어업권 어업별로 그 원인과 실태, 대책방안을 살펴보았다.

 

35. 10년간 5,000억원 투입해 원양어업 육성한다(2004.2)

해양수산부는 최근 원양어업의 활성화를 위해 올해부터 2013년까지 10년간 4,987억원을 투입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원양어업 중장기 발전방안을 마련했다.

지난 1994년 유엔해양법 발효에 따른 주요 연안국의 배타적 경제수역(EEZ) 선포 및 자국화정책 강화로 해외어장이 축소되고 국제수산기구에 의한 조업규제강화, WTO/DDA 및 FTA 협상과 관련한 주요 원양업종의 경쟁력 상실, 경영수지 악화 등 신해양질서에 대응한 원양어업 개편방안에 관한 용역을 실시, 중장기계획을 마련하고 올해부터 시행에 들어갔다.

원양어업 활성화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해양수산부가 마련한 중장기 계획 내용을 분야별로 상세히 소개했다.

 

36. 농안법 개정 어디로 가나?(2005.6)

농산물 유통 및 가격안정에 관한 법률, 즉 농안법의 개정을 앞두고 최근 각계의 목소리가 드높다.

농산물 위주로 운영돼오고 있는 농안법으로는 수산물 도매시장이 행정의 사각지대에 놓일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다.

이런 가운데 농안법 개정을 앞두고 수산계관련 기관, 단체들은 가칭 ‘수산물 유통법’인 수산분야의 독립법안 제정에 관한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다.

자칫 지금까지의 유통질서 마자도 혼란스러워질 수 있는 만큼 신중을 기해야 할 것이다. 농안법 개정에 관한 올바른 방향 제시를 위한 각계의 의견을 들어봤다.

 

37. 바닷모래 채취를 진단한다(2006.8)

바닷모래는 건설공사에 사용되는 기초 원자재라는 점에서, 그리고 대부분 자연에서 인위적으로 채취, 사용되는 특성으로 인해 이해관계가 복잡하게 얽혀있다. 이러한 이해관계의 대립은 골재의 안정공급과 환경보호라는 두 가지 상충된 목표를 지닌 정부부처뿐만 아니라 연안지역에서도 지방자치단체, 골재채취업자, 그리고 어업인 및 환경운동그룹 간에 첨예한 갈등을 초래하고 있다.

최근 현안이 된 통영 욕지도 근해 모래 채취를 중심으로 바닷모래에 관련된 건설교통부와 환경운동연합, 그리고 학계의 입장을 들어봤다.

 

38. 자율관리어업을 진단한다(2007.3)

어촌 활성화와 소득증대를 위해 수산자원 이용주체인 어업인 스스로 공동체를 조성해 수산자원을 관리해 나가는 자율관리어업이 지난 2001년 국내 수산업 발전 미래전략으로 시작된지 올해로 6년째를 맞으면서 그 성과에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자율관리어업공동체는 시행 초기 63개소에 불과했지만 꾸준히 증가해 지난해 443개소까지 늘어나 자율관리어업의 성공적 실시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한국수산화에서 운영하고 있는 자율관리어업의 과거와 미래, 활성화 방안, 그리고 자율관리어업의 우수사례와 실패 사례를 통해 자율관리어업을 진단해보았다.

 

39. 참치양식 블루오션으로 떠오른다(2008.7)

국내 어류양식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부각되고 있는 외해수중가두리를 이용한 참치양식이 국내양식업계의 블루오션이 될 수 있을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미 일본과 스페인 호주 등지에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2007년부터 통영시와 제주도를 비롯한 지방자치단체에서 참치 양식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특히 제주도 해양수산자원연구소는 참다랑어 양식에 있어 선결조건인 종묘생산기술을 개발한 후 대형 육상수조 또는 외해가두리 시설을 이용하는 방식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한다.

본지는 참치양식기술의 선진국격인 일본과 호주의 참치 양식산업 실태와 국내현황 등을 소개했다.

40. 해조류 품종보호제도 경쟁력 높은 신품종 개발로 대비하자(2009.12)

우리나라는 2002년 국제식물신품종보호연맹(UPOV)에 가입, 2009년 현재 해조류를 비롯한 6개 작물을 제외한 모든 작물이 품종보호대상으로 지정된 상태다.

하지만 정부는 2012년까지 나머지 6개 작물도 품종보호대상작무로 지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해조류 또한 품종보호대상이 되지만, 현재 해조류 분양의 준비상황은 취약한 상태이며 어민들 역시 인식이 많이 부족한 상태다.

이에 본지는 품종보호제도의 도입 과정과 해조류 종묘산업의 실태, 대외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중장기 전략과 더불어 현재 절아남도의 UPOV 대응방안에 대한 전문가의 의견을 게재했다.

 

2010's

 

 

 

 

 

41. ‘FTA’ 피할 수 없다면 적극적으로 준비하자(2010.1)

세계무역기구(WTO)의 도하어젠다와 자유무역협정(FTA) 협상이 추진되면서 수산물 시장의 자유화와 개방화가 강화돼 외국 수산물과의 시장경쟁이 갈수록 심화되고 있다. 최근 WTO/DDA 협상이 다자간 협상이라는 특성상 협상의 진전이 느려지면서 많은 나라들이 양자협상을 통해 이익을 추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판단, FTA 체결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나라 또한 국제적인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새로운 수출시장 개척이라는 측면에서 최근 FTA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본지에서는 FTA 체결이 수산업에 미치는 영향과, FTA 체결 이후 우리나라 수산 무역에 어떠한 변화가 생기는지, 또 그에 대한 대응방향을 모색했다.

 

42. ‘맞춤형 양식재해보험’ 상품 개발 필요하다(2011.4)

양식어업의 중요성은 더욱 증대되고 있으나, 재해보험 품목의 제한으로 재해로 인한 피해 발생 시 어업인의 소득보장 및 생계유지에 한계가 있다. 이러한 피해 어업인의 지원 요구수준과 국가지원의 수준의 괴리를 매울 수 있는 한 수단이 보험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필요에 의해 양식수산물재해보험사업이 『양식수산물재해보험법』의 제정을 통해 2008년 7월1일부터 정부는 수협중앙회를 보험사업자로의 약정체결을 통해 실시하고 있다.

양식수산물재해보험은 2008년 7월 넙치를 시작으로 2010년 현재 2개 품목으로 확대·운영하고 있다. 2010년까지 9곳 어가가 2억7,800만 원의 보험금을 받아 경영안정에 도움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작년에는 이상기후로 태풍 등의 피해가 늘고 있어 양식수산물재해보험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며, 최근 일본의 지진해일 발생사례처럼 재해에 대비하기 위한 재해보험의 중요성은 더욱 더 증가하고 있다. 이에 본지에서는 양식수산물 재해보험 정착을 위한 방향과 양식재해보험의 실태와 유의점에 대해 게재했다.

 

43. 저조한 배합사료 사용률 무엇이 문제인가?(2012.12)

우리나라 배합사료 생산실적을 보면 양계, 양돈, 축우 등 양축용 배합사료 생산이 전체 생산의 99%로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어류용 배합사료 생산 비중은 0.6%에 불과한데, 이 같이 소규모 시장이다 보니 주력 사료업체들이 배합사료 품질 고급화나 연구개발을 기피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최근 생사료 가격이 크게 오르면서 사료가 어류양식 어민들의 안정적 생산 및 경영에 심각한 위험 요소가 되고 있는 바, 값이 싸면서도 품질 좋은 배합사료 개발의 필요성에 점점 힘이 실리고 있다.

이에 본지에서는 국내 배합사료 사용 정착을 위한 과제를 각 분야의 전문가를 통해 알아보고, 일본의 배합사료 생산동향에 대해 게재했다.

 

44. 유동성 위기에 빠진 해운업 어떻게 살릴 것인가(2013.7)

해운산업이 유례없는 장기불황의 늪에서 빠져나오지 못하고 있다. 특히 유동성 위기는 어제 오늘 이야기가 아니다. 선박금융공사를 설립해야 된다, 해운보증기금을 설립해야 된다 등등 말은 많지만 정작 실현된 것은 없다. 그러는 사이 업계 3위의 해운선사 STX팬오션이 더 이상 버티지 못하고 법정관리를 신청했다. 줄도산이 우려되는 심각한 상황이다. 해양산업을 넘어 경제 전반에 까지 영향이 파급될 전망이다. 시간이 없다. 응급처방과 중장기 대책이 시급하다. 이 파국을 어떻게 넘겨야 할지 정부와 업계 전문가들의 고견을 들어봤다.

 

 

45. 대한민국 자원부국(資源富國)의 꿈 해양바이오산업이 책임진다.(2014.2)

흔히들 우리나라는 자원빈국이라 말한다. 그러나 이것은 육상자원만 두고 하는 말이다. 우리나라는 3면이 바다다. 해양영토는 육지의 4.5배나 된다. 해양에 서식하는 생명종은 지구상에 서식하고 있는 생명종의 약 80%에 해당한다. 육상생물이 자원 공급의 한계에 봉착하고, 육상생명체를 통한 유용 신물질의 개발 또한 점차 줄어들고 있는 반면에, 해양생명체에 대한 연구는 여전히 1% 미만으로 분석되고 있다. 해양소재를 통한 제품화 성공률은 육상생명체에 비해 2.2배가량 높을 뿐만 아니라, 신소재로 활용 가능한 생명체가 다양하게 존재한다. 우리나라 해양바이오산업 육성을 위해 전문가들의 의견을 들어봤다.

 

46. 드론이 해양수산업을 띄운다!(2015.12)

무인비행장치인 드론(Drone)의 시대라 해도 무방할 정도로 드론 열풍이 거세게 불고 있다. 그만큼 드론의 활용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드론은 군사용, 항공촬영용 위주로 발전됐지만 그 활용 범위는 무한대라 할 정도로 활용도가 높다. 가령 특정 해역의 양식품목을 관측하고 해파리 이동경로를 파악하기 위해 고해상도의 드론을 도입, 활용할 수도 있으며, 고해상도 카메라를 장착해 무인도서 관측, 국지적 해역의 해안선 측량 등에 활용할 수도 있는 것이다. 이처럼 활용도가 높은 드론을 어떻게 해양수산 분야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지, 로봇 등과 함께 인간생활에 어떤 변화를 줄 수 있을 지 알아봤다.

 

47. 수산자원 보존을 위한 바다낚시 관리 개선 방안 (2016.12)

낚시는 대표적인 여가활동 중 하나다. 하지만 낚시의 활동공간이 강, 호수를 넘어 바다로 확장됐고, 바다낚시를 즐기는 낚시인구가 증가하면서 갖가지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해상 안전사고, 쓰레기 투기, 납추 해상투기, 수산자원 훼손, 어업인들과의 갈등 등이 그것이다. 취미생활을 규제한다는 것은 무리가 있어 보이지만 취미의 정도가 지나쳐 남에게 피해를 주고 공공재를 훼손, 파괴할 우려가 있다면 관리되어야 마땅할 것이다. 우리나라 낚시관리제도와 실태를 살펴보고, 이를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보았다.

 

48. 말로만 고부가가치? 대한민국 관상어산업 활성화 방안(2017.3)

식용어류에 밀려 관심과 지원에서 멀어져 있던 관상어산업이 새롭게 주목받고 있다. 세계 관상어 시장은 연평균 8% 가량 지속 성장하고 있으며, 그 규모는 45조원 규모에 이른다.

특히 제반 산업과 신상품 개발 등으로 영역이 확대되고 있다는 점에서 고무적이다.

정부에서도 10대 수출 전략품목, R&D 클러스터 구성, 박람회 개최 등 본격적인 관상어산업 육성 정책을 펴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 과정에서 문제점은 무엇인지, 제대로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지 전문가 의견을 들어봤다.

 

49. 국가중요어업유산 제도 활성화 절실하다(2018.3)

전통 어업자원을 발굴, 보전, 관리, 전승하고 관광자원으로 활용하기 위해 도입된 국가중요어업유산 제도 활성화가 절실하다는 지적이다.

국민들과 세계인들이 인식하고 그 가치를 인정할 수 있는 유산이 되도록 하는 다양한 홍보 및 활용전략이 무엇보다 필요하다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은다.

국가어업유산 제도가 무엇이며, 세계농업유산과 어업유산 현황은 어떤지, 왜 활성화가 필요한지 들여다봤다.

50. 조업규제 추세에 따른 원양산업 발전방안(2019.8)

해양수산부 주최, 한국해양수산개발원·한국원양산업협회 주관 ‘원양산업발전포럼’이 8월 5일 부산항 국제여객터미널에서 열렸다.

세계적인 조업규제 강화와 어장 축소로 성장동력을 잃어가는 원양산업을 재도약시키기 위해서는 국제적인 조업여건 변화에 맞는 대응책이 있어야 할 것이다.

사업 다각화, 해외합작 확대, 기업형 어업 등 산업 기반을 강화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방안을 다뤄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