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로 보는 해양수산 50년
기사로 보는 해양수산 50년
  • 김비도 기자
  • 승인 2019.09.06 0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79년 9월

김상영 한국산업경책연구소 이사장은 ‘바다, 그 미래산업 에의 전진’이라는 시론에서 새로운 해양시대의 선구를 지향한다면 국가의 정치·경제·사회·교육·문화 등에 잠재된 모든 힘을 바다로 향하도록 착실한 계획 아래 전진해 나가야 한다고 했다. 어부들의 공포의 대상인 해상기상의 급작스런 변동에 대한 예방, 대책, 보호 현황을 살펴보았다.

무장간첩선 신고로 어민도 바다를 지키는 반공역군이 되자며 간첩선 식별요량과 포상, 벌칙에 대해 안내했다.

제14차 한일어업공동위 한국측 대표인 주홍장 수산청 차장을 인터뷰하였다. 주차장은 제주도 남·서부어장에 금어기 등을 제의했다.

특집으로 어시장을 다뤘다. 수협 서울공판장, 서울수산시장(주) 현황을 직접 취재했으며, 부산 공동어시장의 당면과제는 홍종문 부산공동어시장 장장이, 농수산물도매시장 현황과 문제점에 대해서는 백덕주 농수산물도매시장 지정도매인협회참사가, 콜드체인의 실제와 문제점에 대해서는 민상기 중앙수산검사소 부산지소장이 각각 기고를 했다. 오늘의 수산인으로 한·미 공동어업을 결실을 본 ㈜한국수산개발공사 심상준 회장을 조명했다.

 

 

1989년 9월

수중자연보호 캠페인을 홍보하고 있는 연예인 스킨스쿠바클럽 회장인 이일웅씨를 화제의 얼굴로 조명했다.

월해재단 지철근 이사장을 인터뷰했다. 지 이사장은 기록 축적으로 수산발전을 도모해야 한다고 했다. 80년 당시 해직된 수협직원에 대한 보상 문제가 수협최대 쟁점으로 부각되고 있는 가운데 어민출자금을 지키기 위해서 해직자 보상은 정부가 책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원양업계 북방진출 시대를 맞아 김응수 한국원양어업협회 전무의 ‘대 소련 어업진출은 어떠한가’라는 글을 실었다. 김 전무는 자원자국화 정책으로 신어장 진출이 시급한 시점에서 정부의 적극적인 뒷받침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서정록 장어통발수협 조합장은 장어통발어업의 과제라는 제목의 글에서 금어기 설정, 불법어업근절이 시급하다고 진단했다.

8월11일 수산청이 개최한 수산정책간담회를 지상 중계했다. 간담회에서는 자원조사 우선 시행, 어민 스스로 불법어업 근절, 어촌계장 직선으로 어민 분열 우려, 업계 자율 어선감축 등이 제기되었다.

 

 

1999년 9월

해양수산부 출범 3주년을 맞아 정상천 장관이 수산진흥종합대책 수립을 천명했다. 해양과학기술 비전21 국제심포지엄이 8월23일 개최되었으며 해양수산부는 분위기 일신을 위해 심볼마크와 마스코트를 출시했다.

나로도에서 포항 양포연안까지 유독성 적조가 확산되어 통영에선 어류가 떼죽음을 당했다. 수산진흥원은 새 내파성 가두리양식시설 실용화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조합탐방으로 군산시수협과 거제수협을 찾았다. 군산시수협은 첫 시·군 금고를 유치하고 한정어업 면허도 내는 등 조합 새사업 발굴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었다. 거제수협은 여수금 증대, 수협마트, 선망 유치 등 어려움 속에서도 혼신의 힘을 모으고 있었다.

최종화 부경대 교수의 일본 남방참다랑어 시험조업중지 결정 파장에 대한 긴급진단 기고를 실었다. ‘어촌 공동화 막아야 한다’는 제목으로 장수호 전 부경대 교수의 심층분석 글을 실었다. 해수부 출범 3주년을 맞아 수산행정 3년간의 공과를 살펴보았다. 국민불신을 자아낸 한·어업협정과 행정수요에 비해 투자가 미진하고 전문인력이 부족함을 지적했다.

 

 

2009년 9월

장흥군수협 김양규 조합장은 뼈를 깎는 구조조정과 경제사업 활성화로 위기를 탈출하겠다고 했고 태안남부수협 강학순 조합장은 어민고충 해결 못하는 조합은 존립가치가 없다고 하며 수협의 역할을 강조했다.

김종식 완도군수는 수산도시 완도를 녹색성장 해양테크노폴리스로 탈바꿈시키겠다고 했다.

LED 집어등 신기술을 개발한 ㈜금영을 탐방했다. 제8회 통영한산대축제와 봉화은어축제를 소개했다.

윤원득 수산과학원 박사의 해파리 피해현황과 산업적 이용방안을 게재했다.

‘어선감척, 종합적인 어업정책 차원에서 접근해야 한다’라는 제목 하에 특집을 구성했다. 박규호 농수산부 어업정책과장은 ‘어선 폐업지원금, 감척신청에 장애가 되지 않도록 현실화하겠다’고 했고 김정봉 KMI 수산정책부장은 ‘연근해어업 구조조정 전문회사 설립으로 어선감척사업을 상시화해야 한다’고, 수산경제연구원 채동렬 연구원은 ‘기간은 짧게 대규모로 이뤄져야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다’고 했다. ‘육종연구로 우량품종 개발, 넙치양식 경쟁력을 높인다’는 노재구 수산과학원 연구사의 기고를 실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