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생산자 아우르는 ‘수산종자산업협회’ 만든다
모든 생산자 아우르는 ‘수산종자산업협회’ 만든다
  • 박종면 기자
  • 승인 2019.07.26 07: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합회 성격…9월 25일 창립 예정
24일 서울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한국수산종자산업협회, 한국김종묘생산자연합회, 한국해삼협회 등 10여 개 단체, 관계자 등 10여 명이 이 참석한 가운데 가운데 관련법에 근거한‘수산종자산업협회’ 창립을 결의하고 본격적인 준비작업에 들어갔다.
24일 서울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한국수산종자산업협회, 한국김종묘생산자연합회, 한국해삼협회 등 10여 개 단체, 관계자 등 10여 명이 이 참석한 가운데 가운데 관련법에 근거한‘수산종자산업협회’ 창립을 결의하고 본격적인 준비작업에 들어갔다.

[현대해양] 수산종자산업협회가 만들어진다.

수산종자산업협회 창립주비(籌備)위원회(주비위, 위원장 박완규)24일 서울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한국수산종자산업협회, 한국김종묘생산자연합회, 한국해삼협회 등 10여 개 단체, 관계자 등 10여 명이 이 참석한 가운데 가운데 관련법에 근거한수산종자산업협회창립을 결의하고 본격적인 준비작업에 들어갔다.

박완규 위원장은 현재 ()한국수산종자산업협회(. 한국해산종묘협회)가 있지만 수산종자를 생산, 관리하는 전 업계가 참여하는 새 법인(협회)이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됨에 따라 수산종자산업협회 창립을 준비해왔다고 취지를 밝혔다.

종자 생산 관련단체 및 종사자는 20여개 단체, 2,000여 건(허가건수)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된다.

주비위가 준비하는 새 법인은 20166월 시행(2015. 6. 22 공포)수산종자산업육성법에 근거하고 있다. 수산종자산업육성법 제16(수산종자산업협회의 설립)에 따르면 수산종자사업자는 수산종자산업의 건전한 발전과 공동의 이익을 도모하기 위하여 해양수산부장관의 인가를 받아 수산종자산업협회를 설립할 수 있다.

협회는 수산종자사업자의 권익 보호 및 복리 증진 수산종자산업 관련 통계 조사 수산종자의 품질 관리 수산종자산업 종사자의 교육훈련 수산종자산업 발전을 위하여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위탁하거나 대행하게 하는 사업 그 밖에 수산종자산업의 발전을 위하여 정관으로 정하는 사업 등을 할 수 있다.

이날 주비위는 품종별 협회 단위로 해오던 활동에 한계가 있기에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할 단체 구성에 공감했다. 참석자들은 협회명을 기존 한국수산종자산업협회에서 한국이 빠진 수산종자산업협회로 하되 성격은 품종별 연합회 형식을 띄는 법인 구성에 뜻을 함께 했다.

주비위는 협회 창립 목표일을 925일로 정했다. 본격적인 협회 창립 추진을 위해 추진위원회 구성도 마쳤다. 수산종자산업협회 창립추진위원장에는 ()한국수산종자산업협회 박완규 회장이, 추진위원에는 ()한국송어양식협회 주홍준 회장, ()한국김종묘생산자연합회 이재영 회장, ()한국해삼협회 김범철 회장, ()한국전복종자협회 정성권 회장, 내수면양식단체연합회 나진호 회장이 선임됐다. 정관 마련, 서류 준비 등 행정사무는 ()한국수산증양식기술사협회 김용득 회장이 수행하며, ()한국수산증양식기술사협회 부설연구소 김종만 소장과 동국대 고인석 교수가 자문위원으로 참여키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